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영화, 드라마 이야기

나의 해방일지 박해영 작가 집필 작품 정보

by practicestory 2023. 4. 30.
반응형

나의 해방일지와 나의 아저씨등 마니아 층이 튼튼한 작품들로 많은 사랑을 받은 박해영작가의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해보려고 합니다.

 

집필작품

2016년 이전

박해영작가의 첫 데뷔는 1998년 LA아리랑입니다. 해당작품에서 박해영작가는 보조작가였다고 합니다. LA아리랑은 SBS에서 방송되었던 시트콤으로 대한민국 시트콤계의 대부인 김병욱 PD가 연출을 받았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LA아리랑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에 시트콤이라는 장르가 자리 잡기 시작했고 이후 2010년 지붕 뚫고 하이킥까지 한동안은 우리나라에서 매일 저녁 방송되는 시트콤들이 경쟁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박해영 작가는 이 작품의 보조작가로 드라마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 이후 시트콤 보조작가로 시작한 첫걸음 때문인지 지속적으로 시트콤 작품들에 참여합니다. 1999년 행진, 2000년 골뱅이까지는 청춘 시트콤으로 2003년에는 등장인물들의 연령대를 중년의 엄마들로 옮긴 달려라 울 엄마와 2004년 올드미스 다이어리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시기까지 시트콤 극본에 참여하다  이후 06년에 첫 장편 드라마 90일 사랑할 시간의 작가로 참여하지만 당시 해당작품의 연출가와의 의견차이로 10회까지만 집필 수 하차하게 됩니다. 90일 사랑할 시간의 중도하차가 원인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후 청담동 살아요라는 시트콤을 집필하게 되면서 시트콤 작가로 잠시 돌아가지만 이후 박해영작가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작품인 또 오해영을 2016년 집필합니다.

 

오해영포스터

2016년 이후

또 오해영

2016년 또 오해영은 박해영작가의 작품들 중 거의 최초로 작가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작품입니다. 18부작으로 구성된 이 드라마에는 에릭과 서현진이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오해영이라는 이름을 가진 두명의 여성과 그 여성들과 인연이 있는 한 남자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드라마로 첫 방영당시엔 시청률이 크게 높지 않았지만 점차 인기를 얻으면서 10%대의 시청률로 종영하게 됩니다. 당시 TVN채널로서는 엄청난 성공작의 반열에 들었던 작품이었음은 물론 현실연애에 대해 비교적 사실적으로 다루는 에피소드들이 회자가 되면서 시청자들의 평가도 좋았습니다.

나의아저씨포스터

 

나의 아저씨

또 오해영의 성공 이후 2년만에 집필한 작품은 바로 나의 아저씨입니다. 아이유와 이선균이 출연한 이 드라마는 나의 해방일지가 방송되기 전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드라마로 꼽힐 정도로 칭송을 받던 작품으로 나의 아저씨부터 박해영작가의 팬덤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사실상 이전의 작품들보다 이 드라마 하나로 박해영작가의 인지도가 치솟았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타인에게 말하지 못하는 각자의 무게와 상처들을 끌어안고 살아가는 어찌 보면 매우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을 엄청나게 밀도 있게 보여주는 것은 물론 드라마를 내내 일상적인 모습은 일상적이지 않게, 일상적이지 않은 모습은 평범하게 그려내는 구성을 통해 공감을 이끌어내는 독특한 운영방식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023.04.03 - [문화이야기/영화, 드라마 이야기] - 드라마 나의 아저씨 정보와 줄거리와 감상평과 해외평가

 

나의해방일지포스터

 

나의 해방일지

2022년 작으로 박해영작가의 입지를 확실하게 만들어준 작품임과 동시에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 중 손석구를 최고의 스타로 만들어낸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전 작 나의 아저씨에서도 그동안 연기력 논란에 살짝 휩싸였던 아이유를 확실한 배우로써 만들어준 작품임을 생각한다면 시청자들에게도 인생작 제조기이지만 배우들에게도 인생작 전문 작가로 꼽히고 있을 듯합니다.

 

나의 해방일지는 나의 아저씨보다 더 대담해진 연출과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현실에서라면 절대 쓰지 못할 문어체 대사를 매우 설득력 있게 구사하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나의 해방일지에서 가장 중요한 대사이자 유명한 대사인 '나를 추앙해요'는 사실 얼핏 들으면 좀 웃긴 발음에 가까운데(-앙 은 발음상 심각하지 못한 느낌이 듭니다.) 희한하게 이 드라마에서 이 대사를 들으면 고개를 젓기보단 끄덕이게 된다는 주변인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2023.04.07 - [문화이야기/영화, 드라마 이야기] - 나의 해방일지, 기본정보와 줄거리 그리고 등장인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