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로라는 것을 혹시 아시나요? 아주 오래전에는 집안에 가스가 없었을 때에는 석유등을 이용하여 열을 만들고 이 열을 이용해 가열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조리했는데, 이 가열하는 조리도구도 현재는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입니다.
가스레인지를 잇는 다양한 조리방식
저의 기억을 더듬어 보자면 곤로 이후에는 도시가스가 보급이 이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조리도구 중 가열하는 조리 기구는 가스레인지라는 형태로 보편화 되어 보급되었는데 이 가스레인지를 대체하면서 좀 더 안정성이 높은 조리기구로 대두되고 있는 조리기구가 바로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입니다.
만약 지금 우리집에서 어떤 조리기구를 이용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두 가지의 방식에 대해 살짝 알아보고 나에게 무엇이 더 잘 어울리는 것인지 무엇이 편한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 선택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덕션의 최대 강점은 효율과 안정성
현재 가장 발전된 형태의 가열조리기구로 꼽히는 것은 바로 인덕션입니다.
인덕션은 이전의 가스레인지와 같은 형태로 직접 불을 만들어 가열하는 방식이 아닌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용용기를 통해 열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조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조리를 할 수 있는 열을 발생시켜 조리가 이루어지긴 하지만 실제불이 이용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열 효율이 높아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도 매우 도움이 되는 조리기구입니다.
하이라이트의 다른 점은?
그렇다면 하이라이트는 무엇이 다를까요?
하이라이트의 경우 자기장이 아닌 실제 열을 발생시켜 이 열을 통해 가열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조리하게 됩니다.
좀 더 전통적인 방식의 조리방법에 가깝지만 이전처럼 가스를 이용해 불꽃을 직접 적으로 만들어 내는 방식이 아니라 말 그대로 열을 만들어내는 방식이고 에너지원으로 전기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등의 불꽃을 직접 이용하는 방식과 비교한다면 안정성이 높은 편이지만 실제 상판에 열이 발생해 이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가열조리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인덕션에 비교해 본다면 상대적으로 안정성은 좀 낮고 열효율도 살짝 낮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조리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분명 열 효율이 좋은 인덕션이 안정성과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점점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매체가 가정에 늘어나는 상황이니 이런 상황에 전기세를 고려한다면 인덕션이 분명 효율이 좋은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인덕션의 경우 전용용기를 이용해야하고, 전용용기가 아닌 경우 가열차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종종 기존에 가정에서 사용하던 용기들을 모두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이라이트의 경우 전용용기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기존의 모든 용기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만약 신혼살림이나 새로운 조리도구들을 모두 구매해야하는 경우라면 인덕션을 선택하고 용기를 전용용기로 구비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당황스러운 상황을 맞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이라이트를 선택하거나 혹은 최근에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가 모두 작동하는 방식의 구성도(2구는 인덕션, 1구는 하이라이트이거나 혹은 그 반대인 경우) 있으니 이런 하이브리드 타입을 선택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024.01.08 - [Mirroring] - 과탄산소다와 베이킹 소다의 차이점 알아보기 - 청소할땐 뭘 쓰지?
2023.12.18 - [Mirroring] - 대상포진 단순포진 차이점은 무엇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