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상을 지칭하는 단어의 종류는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중 하나가 바로 탐미주의(耽美主義·Aestheticism)입니다. 탐미주의는 예술의 궁극적인 목적이 아름다움을 탐닉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문예사조입니다.
1. 아름다움이 최고의 가치
탐미주의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는 바로 '아름다움'입니다. 예술의 의미를 아름다움에서 찾는 것은 물론, 그 자체에서 가치를 찾기 때문에 인간을 위한 예술이 아닌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용어로 설명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탐미주의가 예술의 사조로 등장하여 가장 빛을 발한 것은 19세기말로 탐미주의 예술가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바로 오스카 와일드입니다.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들은 대부분 탐미주의 적인 요소들을 강하게 담고 있습니다.
2. 탐미주의 작품 도리안 레이의 초상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우리에게도 익숙한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과 사랑의 노래'입니다.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에서 오스카 와일드는 도리안 그레이의 아름다움에 대한 찬양은 물론 주인공인 도리안 그레이 자체도 탐미주의적인 성향을 가진 인물로 표현하는데 도리안 그레이는 작품 내내 아름다음과 쾌락을 추구하는 인물로 표현됩니다.
주인공 도리안 그레이는 그 인물 자체로 이미 젊고 아름다운 남성입니다. 그가 갖춘 외적인 아름다움은 소설 속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하며 이 인물에 쏟아지는 찬사와 사랑의 주요 이유가 됩니다. 또한 그 자신도 자신이 가진 외모의 아름다움과 쾌락을 최대한 추구하며 도덕적인 기준에서는 다소 벗어난 행동이라도 서슴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등장인물인 도리안 그레이는 자신의 모습을 담은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화와 스스로를 비교하는 모습들이 등장하는데 인간으로서의 자신은 늙어가지만 초상화에 담긴 자신의 모습은 그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상징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3. 탐미주의 그 후
탐미주의는 19세기 후반에 이르면서 여러 부작용이 지적되며 쇠퇴의 길을 걷게 됩니다. 다만, 현재가지도 그 영향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어 여러 작품들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아름다움 역시 하나의 가치로 인정했다는 점에서 근본주의와 합리주의와는 다른 노선의 기조가 발아했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